큰 화면으로 라이딩을 즐겨라, 리자인 메가 XL GPS
에디터 : 김수기 기자


디스플레이가 장착된 기기를 구매하면서 자주 듣는 말이 '거거익선', 즉 크면 클수록 좋다는 말이다. 화면의 크기는 금방 익숙해지기 때문에 얼마 있지 않아 큰 사이즈로 구매하지 않은 것을 금방 후회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다만 직접 전원을 연결하지 않고 내장된 배터리를 사용하는 기기는 화면이 클수록 배터리 소진이 빠르기 때문에 디스플레이 크기 선택이 쉽지 않다.
리자인(LEZYNE)의 GPS 사이클링 컴퓨터 중 메가(MEGA) XL GPS는 2.7인치 대화면이면서 최장 48시간을 사용할 수 있는 변강쇠(?) 배터리를 자랑하고 있다.


메가 XL GPS 기본 스펙

리자인 메가 XL GPS는 57.5mm(W) x 78.3mm(L) x 26.6mm(H)의 크기로 명함보다 작은 정도이며, 화면은 35.3mm(W) x 58.8mm(L)로 240x400 해상도의 2.7인치 크기다. 흑백 고대비 화면으로 주간 또는 야간에도 가독성이 좋고, 배경 색상을 반전할 수 있다.
배터리 최대 사용시간은 48시간이고, 라이딩은 최대 800시간 저장할 수 있다. GPS와 GLONASS를 이용해 위치 정확도를 높이고, 블루투스 4.1과 ANT+를 지원하며, Di2와 eTap 또는 eTap AXS와 연동된다.
트레이닝 프로그램인 투데이스플랜(Todays Plan)과 트레이닝픽스(Training Peaks)는 물론 스트라바 라이브 세그먼트도 지원해 메가 XL GPS의 활용도를 높였다.
싱글 패키지는 24만원, 심박/케이던스/스피드 센서, 마운트가 포함된 박스 패키지는 35만원이다.

리자인 메가 XL GPS
소비자가격: 24만원(싱글 패키지), 35만원(박스 패키지)

싱글 패키지는 현재 일정 수량에 한해 실리콘 케이스(블랙, 옐로우)가 제공되며, 실리콘 케이스(블랙, 옐로우, 화이트, 레드)는 향후 별도로 판매될 예정이다.

박스 패키지에는 속도와 케이던스, 심박 센서가 제공되며, 리자인의 라이트와 GPS 또는 고프로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다이렉트 X-LOCK 마운트가 포함된다.

다이렉트 X-LOCK 마운트는 스템에 설치하며, 리자인 GPS와 라이트, 고프로를 장착할 수 있다.

스램 레드 eTap AXS와 쿼크 파워미터를 연동한 화면.
전동 구동계를 연동하면 앞과 뒤 디레일러 변속 상태가 막대기 그래프처럼 표시된다.

블루투스와 ANT+를 지원해 각종 센서를 메가 XL GPS에 연결할 수 있다.

외형 크기: 57.5mm(W) x 78.3mm(L) x 26.6mm(H)
화면 크기: 35.3mm(W) x 58.8mm(L), 2.7인치 240x400 해상도 흑백 디스플레이
무게: 83g

왼쪽 측면에 전원/되돌아가기, 백라이트/확인 버튼이 있다.

g
오른쪽 측면에 위로/메뉴, 아래로/랩 버튼이 있다.
랩 버튼을 누르면 라이딩 기록 시작 및 랩 추가, 메뉴 버튼을 2초 이상 누르면 메뉴 화면으로 전환된다.

하단에 마이크로 USB 포트가 있으며, 커버는 한쪽 끝을 맞춘 다음에 반대쪽을 밀어 넣어 닫는다.

기본으로 제공되는 X-LOCK 마운트. 아웃프론트 마운트는 별매다.

리자인 GPS는 다른 사이클링 컴퓨터와 다르게 본체를 탈부착하기 위해서 아래로 누르면서 돌려야 한다.
뺄 때도 아래로 누른 상태로 돌려야 하기 때문에, 강한 충격이나 낙차로 인해 리자인 GPS가 떨어지는 경우는 거의 없다.

Todays Plan과 Training Peaks는 물론 스트라바 라이브 세그먼트도 지원한다.


10분할 데이터 페이지, 가로 보기가 가능한 2.7인치 디스플레이

큰 화면의 장점은 디스플레이에 표시되는 라이딩 정보를 크게 보던가 정보의 수를 늘릴 수 있다는 것이다.
메가 XL GPS보다 작은 화면의 수퍼 GPS는 펌웨어 업그레이드로 8분할 화면이 지원되고, 메가 XL GPS는 화면에 최대 10개의 라이딩 정보를 띄울 수 있다. 정보량이 많다는 것은 숫자 크기가 작아짐을 뜻하지만 간격이 넓고 가독성이 높은 폰트로 사용에 큰 무리는 없고, 페이지를 적게 넘겨도 된다는 편리함이 있다. 메가 XL GPS는 데이터 페이지를 최대 5개까지 생성할 수 있고, 각종 센서와 연동하면 36개의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 

메가 XL GPS의 장점은 화면 분할을 통해 코스맵과 라이딩 데이터(최대 2개)를 한 화면에서 볼 수 있다는 점이다. 경로를 보면서 속도나 케이던스, 파워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 지도로 코스를 확인하면서 속도와 케이던스, 파워 등의 관리가 가능하다.
이와같은 기능은 현재 리자인 GPS를 사용 중인 AG2R La Mondiale 팀 선수들의 피드백에 의한 것으로, 앞으로 나오게 될 코스의 변화에 따라 자신의 페이스 조절 등을 위한 것이다.

또 스크린 방향을 세로와 가로 모드로 변환할 수 있어 라이더의 취향에 맞출 수 있다.

메가 XL GPS는 데이터 페이지를 5개까지 생성할 수 있고, 각 페이지마다 2~10개의 데이터 필드를 채울 수 있다.

메가 XL GPS에서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 항목.

10개의 데이터 필드를 넣은 화면.

메가 XL GPS는 화면 설정에서 세로 또는 가로로 방향을 바꿀 수 있다. 콕핏의 상황이나 라이더의 취향에 따라 가로/세로 변환이 가능한 점은 차별화된 장점이다.
가로 방향인 경우에 데이터 필드는 9개까지 표시되며, 가장 마지막에 있는 데이터 필드가 생략된다.

화면은 흑백 반전이 가능하다.

메가 XL GPS는 지도와 네비게이션 화면에서 라이딩 정보를 2개까지 띄울 수 있어 속도나 케이던스, 파워 등을 관리하기에 유용하다.


편리한 전용 어플리케이션

리자인 GPS 사이클링 컴퓨터는 본체에서 설정이 가능하지만 전용 어플리케이션인 'LEZYNE GPS ALLY V2'를 이용하면 보다 편리하게 세팅을 마칠 수 있다. 특히 화면 분할과 데이터 필드 적용 등 본체에서 버튼을 연타해야 하는 작업이 간결해진다.
그리고 스마프폰과의 연동을 통해 전화나 문자, 이메일, 소셜 미디어 등의 알림을 받을 수 있고, 네비게이션, 경로 만들기 등의 기능이 제공된다.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LEZYNE ALLY V2'를 설치하면 메가 XL GPS를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

앱과 연동한 상태에서 알림을 받고 싶은 항목을 체크하면 라이딩 중에 GPS 화면에서 알림을 확인할 수 있다.

블루투스를 통해 스마트폰의 전용 앱과 연동되며, 전화와 메시지, 이메일, 소셜미디어 등의 알림을 메가 XL GPS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다.

GPS 본체보다 전용 앱에서 데이터 필드의 설정을 하는 것이 편리하다.
①필요한 데이터 페이지를 생성한다.
②데이터 필드의 수와 배열을 선택한다.
③각 데이터 필드에 들어갈 항목을 선택한다.
④필요한 데이터를 선택하고 저장한다.


오프라인에서도 내비게이션을 사용가능

메가 XL GPS는 턴바이턴 안내가 나오는 내비게이션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전용 앱이나  'GPS ROOT' 사이트를 활용해 내비게이션을 사용한다.
전용 앱을 이용할 때는 내비게이션 메뉴에서 저장된 경로를 불러오거나 지도에서 직접 목적지를 설정해 내비게이션을 실행한다. 저장된 경로는 'GPS ROOT' 사이트에서 만들어 클라우드에 저장된 경로이며, 스마트폰을 통해 GPS로 전송할 수 있다.
내비게이션 기능은 보통 스마트폰과 연동된 '온라인' 상황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스마트폰과 연동이 끊어지면 내비게이션 기능이 제대로 구현되지 않는다. 이를 대비해 사전에 라이딩할 지역의 지도를 GPS에 저장해놓으면 '오프라인' 상태에서도 턴바이턴 안내를 받으며 라이딩을 할 수 있다.

전용 앱에서 클라우드에 저장된 경로를 불러오거나 직접 목적지를 설정해 내비게이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앱에서도 오프라인 맵 다운로드 기능이 제공되지만 시간이 다소 걸리니 GPS ROOT 사이트를 이용한다.

리자인의 'GPS ROOT' 사이트에서 라이딩 기록을 관리하고, 경로를 만들 수 있다. 그리고 오프라인 맵 다운로드 기능을 제공해 보다 빠르게 지도를 GPS로 보낼 수 있다.

다운로드받은 오프라인 맵은 이름을 변경하지 않고 바로 GPS의 'map' 폴더로 옮기면 된다.

내비게이션을 실행하면 턴바이턴 안내가 나오고, 경로의 시작점이 아닌 곳에서 라이딩을 시작하면 시작점까지 경로를 안내한다.
안내를 받다가 경로를 벗어나 다른 길로 가더라도 '자동 경로 재탐색'을 설정하면 새로운 경로로 안내한다.


기본 기능에 오래가는 배터리와 큰 화면을 더하다

국내에 소개된 GPS 사이클링 컴퓨터는 브랜드마다 장단점이 눈에 띄게 구별되어 제품 선택에 어려움이 없다.
리자인의 메가 XL GPS는 GPS 사이클링 컴퓨터에서 기본 기능으로 여겨지는 트레이닝 프로그램과 스트라바 연동, 내비게이션 기능을 베이스로 깔면서 장거리 라이딩을 즐기는 라이더가 가장 필요로 하는 스펙인 최대 48시간 사용할 수 있는 배터리를 장점으로 꼽을 수 있다.
또 2.7인치 대화면에 보이는 10개의 라이딩 데이터로 화면 전환을 최소화하는 편의성을 제공해 라이딩에 더욱 집중할 수 있다.
그리고 싱글패키지는 물론 각종 센서가 포함된 박스 패키지를 합리적인 가격대에 구입할 수 있다는 점도 무시못할 장점이다.

오래가는 배터리와 2.7인치 대화면의 GPS 사이클링 컴퓨터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만날 수 있는 리자인 메가 XL GPS.


관련 웹사이트
리자인: http://www.lezyne.co.kr
리자인 GPS ROOT: https://www.lezyne.com/gpsroot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